본문 바로가기

성분 정보
공진단의 주성분을 꼼꼼히 알아봅시다.

녹용은 슴과 동물인 고라니의 골화되지 않은 어린 뿔을 말린 것으로 뿔갈이 한 다음 60~75일 사이에 어린 뿔을 잘라 뜨거운 물에 데쳐내어 건조한 뒤 사용하게 됩니다. 맛은 달고 짜고 시며 성질은 따뜻 하고, 간경(肝經)·신경(腎經)에 작용하여, 신양(腎陽)을 북돋우며 혈액을 풍부하게 하고 뼈속 골수를 보충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약리 실험을 통해 녹용은 강장(强壯) 작용, 중추 신경 흥분 작용, 피로 회복 촉진 작용, 강심(强心) 작용, 조혈 기능 강화 작용,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작용, 이뇨 작용, 성 기능 강화 작용이 밝혀졌습니다. 몸이 허약하고 여윌 때, 어지러울 때, 이명(tinnitus), 난청(deafness),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맥이 없을 때, 잦은 소변을 눌 때, 임포텐스, 유정, 유뇨증, 어린아이의 발육이 좋지 않을 때, 월경과다, 자궁 출혈, 혈우병, 대하증 등에 씁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녹용 [鹿茸] (한의학대사전, 2001. 6. 15., 도서출판 정담)


규격

대한민국약전


이 약은 매화록(梅花鹿) Cervus nippon Temminck, 마록(馬鹿) Cervus elaphus Linné 또는 대록(大鹿) Cervus canadensis Erxleben (사슴과 Cervidae)의 숫사슴의 털이 밀생되고 아직 골질화되지 않았거나 약간 골질화된 어린 뿔을 자른 다음 말린 것이다.

성 상
화녹용(花鹿茸) 이 약은 뿔로 주지와 분지로 이루어져 주지의 길이는 17 ~ 40 cm, 둘레는 12 cm 이상이고 주지와 1분지의 간격은 5 ~ 10 cm이며, 주지의 끝에서 1분지까지의 길이는 15 cm이하이고 1 ~ 2 개의 분지를 가지며, 주지 및 분지의 끝은 둔한 원형으로 되어 있다. 바깥면은 황갈색에서 갈색의 바탕에 적황색에서 갈황색의 부드럽고 짧은 털이 밀생되어 있다. 절단면은 위쪽으로 갈수록 미세한 구조의 해면상을 이룬다. 마녹용(馬鹿茸) 및 대녹용(大鹿茸) 이 약은 뿔로 주지와 분지로 이루어져 주지의 길이는 25 ~ 70 cm, 둘레는 12 cm 이상이고 주지와 1분지와의 간격은 10 ~ 25 cm이며, 주지의 끝에서 1분지 까지의 길이는 25 cm 이하이고 1 ~ 4 개의 분지를 가지며, 주지 및 분지의 끝은 둔한 원형으로 되어 있다. 바깥면은 황갈색에서 갈색의 바탕에 적황색, 회흑색, 또는 갈황색의 부드러운 털이 밀생되어 있다. 절단면은 위쪽으로 갈수록 미세한 구조의 해면상을 이룬다.


익수제약(주)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동구 구천면로 3115(암사동 488-20 익수빌딩)
대표이사 : 정용진 E-mail : iksu.otc@gmail.com 대표번호 : 02-416-1112~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민호
Copyright © 2017 kongjindan.co.kr All rights reserved.